![]()
AM OLED (Active Matrix Organic Light-Emitting Diode) 통상적으로 아몰레드라고도 합니다만 이 이름은 원래 삼성전자에서 만든 AM OLED 채용 휴대전화의 상표명이랍니다, 다른 기업 제품에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하나 LG OLED나 다른 기업도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 OLED(유기 발광 다이오드)는 형광 또는 인광 유기물 박막에 전류를 흘리면 전기장 발광의 원리를 이용해 자체적으로 빛을 발하는 디스플레이랍니다. LCD(액정 디스플레이)를 대체할 '꿈의 디스플레이'로 각광을 받으며 개발되었다느군요. OLED는 PM OLED는 하나의 라인이 동시에 발광하여 구동하는 방식인 데 비하여, AM OLED는 발광소자가 개별적으로 구동하는 방식이랍니다. OLED 픽셀은 직접 빛을 내기 때문에 빛의 표현 범위가 LCD보다 크며 백라이트(backlight)도 필요 없으므로 검정 수준이 뛰어나고 두께와 무게를 TFT LCD의 1/3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. 또한 LCD와 달리 고온과 저온에서 색 재현성이 동일하고, 빠른 응답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접거나 휠 수가 있는 제품(플렉서블 디스플레이-flexible display-)이랍니다. 다만 옥에 티라한다면 LCD보다 제작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상용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현재실정이랍니다. 참고1 [백라이트란?]:BLU(Back Light Unit)-백라잍유닡-노트북이나 LCD모니터에는 자체 발광체가 없기 떼문에 볼 수 있도록 불을 밝혀 주는 렘프가 있는데 이것을 BLU라고 하며 LED 광원을 사용한다고 함 최근 동영상 콘텐츠의 활성화로 인해, LCD보다 응답속도가 1,000배가량 빠른 OLED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나 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으며 현재 삼성SDI가 선두주자로 세계 AM OLED의 98%를 생산한답니다. 일본 기업인 소니가 11인치 OLED TV를 선보이며 타이완 기업들과 각축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.-산여울- 참고2 display(exhibit) 어원dis(반대)+play(접다) → (접은 것을) 펴다 [상품·예술 작품 등을] 전시하다, 진열하다 1). display 대중 상대로 상품 등을 보기 좋게 늘어놓다. 2). exhibit 전람회 등 특별한 기회에 보기 좋은 위치에 놓다 [기를] 게양하다; [날개·돛·신문 등을] 펼치다, 펴다. 전자 제품에서는[장치]의 뜻: 브라운관에 도표 등을 비추기[비추는 장치]. ![]() 유기발광디오드 보기 클릭
- 출처 : 위키백과 외 기타 - |
기타 참고 사항
Diode:유리 또는 금속으로 된 진공용기 속에 음극과 양극 두 전극이 들어 있는 전자관(電子管).
LED(발광다이오드)는 전류가 통과하면 빛을 방출하는 일종의 다이오드로서 대개 붉은 색이다.
LED는 이미지를 표시하는데 좋은데, 그 이유는 비교적 작고 타버리지 않기 때문이다.
LCD:액정디스플레이이란?
액정표시장치, 액정디스플레이라고도 한다.
CRT와는 달리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동작 전압이 낮아서 소비전력이 적고
휴대용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손목시계, 컴퓨터 등에 널리 쓰고 있는 평판 디스플레이이다
LCD은 구조에 따라 수동형(passive-matrix)과 능동형(active-matrix)로 나눌 수 있다.
손목시계, 전자계산기처럼 간단하고 작은 장치에는 만들기 쉬운 수동형을 사용한다.
TN-LCD를 기반으로 STN(super-twisted nematic), DSTN(double-layer STN), CSTN(color-STN) 등이 있다.
하지만 수동형은 응답속도가 느리고 높은 해상도로 만들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.
따라서 LCD TV, 모니터처럼 고해상도 장치에는 능동형을 사용한다.
대표적으로 TFT(Thin-Film Transistor, 박막트랜지스터)가 있다.